MINKOO K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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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INSTALLATION
The Museum of Literature, 2011
 
(1) 태양
우리가 사는 세상은 태양계이며 지구는 공전과 자전을 한다. 태양은 만물에 로고스적인 측면을 부여한다. 이 반복은 숭고와 순응을 야기시킨다.
 
(2) 공간형성의 조건들
기대어 멈출 수 있는 곳이라면, 모두 공간이라 명할 수 있다. 건축은 방향으로 어떤 에워쌈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허나 창이 없는 에워쌈은 죽음에 가깝다.
 
(3) 일원화와 다중화
공간구성은 필히 정치적이다. 한 가족과 이를 대표하는 자의 사회적 페르소나를 생각해보면, 공간을 막연하게 생각할 수 없다. 수신제가하는 자세가 절실하다.
 
(4) 공간과 장소 그리고 방
공간에 의미가 부여될 때, 공간은 비로소 장소가 된다. 하지만 의미는 개인의 로고스적 방이다. 타인의 작동기제에 도달할 수 있을 때, 이를 사랑이라 부를 수 있다.
 
(5) 행인(Passerby)
그는 잠시 머물러 있다. 창 밖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간다. 그는 이 장면을 인식한다. 공간은 장면(PERSPECTIVE)으로 타인의 로고스에 영향을 준다. 장면은 이미지다.
 
(6) 우연(Coincidence)
이로써 이미지는 우연을 넘어선다. 이미지가 없는 건축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식으로든 당신은 이미지를 말해야만 한다. 이것이 건축교육의 핵심이다.
 
(7) 로고스(Logos)
내가 말하는 로고스는 무에서 시작하는 선의지, 발화를 위한 최초의 이성이다.